• 중점 진료 질환
  • 녹내장
  • 백내장
  • 황반변성
  • 당뇨망막병증
  • 소아안과
  • TEL 051.757.6500
  • 진료시간
  • 오시는길
JEYE CLINIC
녹내장
녹내장이란 어떤 병일까요?
눈 안쪽에는 시신경이 있고, 눈의 기능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데, 안압이나, 혈류공급 장애 등 의 원인으로 인해 녹내장 특유의 시신경 장애를 일으키는 병입니다.

즉 시신경이 점차 손상을 받아가면서, 이에 따른 시야 결손을 일으키게 되고, 점차 시야 결손이 진행하면 실명에 이르게 됩니다.
녹내장 발생의 위험 요인
녹내장의 진행은 안압과 가장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안압은 눈의 압력입니다. 여러가지 원인으로 인해 고안압이 지속되면, 점차 시신경이 손상을 받게 됩니다. 하지만 안압이 정상범위에 있는 경우에도 녹내장이 발생하는 '정상안압 녹내장'이 한국인에서 흔하므로, 안압이 정상이라도 안심할 수만은 없습니다.

나이가 많아지면서 녹내장의 발생 위험이 높아지며, 그 외에도 외상, 약물, 고도근시, 당뇨, 고혈압, 동맥경화등 전신 혈관계 질환이 있는 경우 녹내장의 발생 위험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40세 이상이거나, 위와 같은 전신 질환이 있는 경우는 녹내장 검진을 받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녹내장의 증상
녹내장의 종류에 따라 자각 증상은 다를 수 있습니다.

가장 흔한 형태인 개방각 녹내장, 정상안압 녹내장의 경우에는 초기에는 자각 증상이 없습니다. 하지만 시야 결손이 많이 진행되면, 시야가 좁아짐을 느끼게 되고, 최종적으로는 시력을 잃게 됩니다.

급성 녹내장의 경우에는 안압이 갑자기 많이 올라가기 때문에 두통, 시력저하, 메스꺼움, 구토, 시력 저하, 불빛 번짐 등을 느낄 수 있습니다.
녹내장 치료의 개요
녹내장의 진행은 안압과 가장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따라서 안압을 조절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치료 방법이 되겠습니다.
안약
안압이 너무 높은 경우에는 수액요법이나, 먹는 약을 복용해야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에는 안압을 낮추는 안약을 사용하여 안압을 조절합니다. 최근에는 다양한 종류의 우수한 녹내장 안약이 개발되어 있으므로, 환자분의 상태에 가장 적합한 안약을 사용하게 됩니다.


레이저 치료
안압이 올라가는 이유는 방수 (눈속의 앞쪽 공간을 채우고 있는 액체 성분)
가 제대로 잘 빠져 나가지 않기 때문이므로, 레이저를 이용하여 방수가 흘러 나가는
길을 열어줄 수 있습니다.

- 레이저 홍채절개술
  급성 녹내장의 경우는 홍채에 작은 구멍을 뚫어서 길을 열어 줍니다.

- 선택적 섬유주레이저 성형술
  만성 녹내장의 경우는 전방각에 레이저 성형술을 시행하여 방수가 잘 흘러 나가도
  록 길을 넓혀 줍니다.


녹내장 수술
안약이나 레이저를 이용해도 안압이 잘 조절되지 않는 경우는 수술로 안압을 낮춰줄 수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 수술을 일찍 시행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섬유주 절제술 : 대표적인 녹내장 수술로서, 방수가 흘러 나가는 길을 만들어 주는 수술입니다.

- 녹내장 밸브 삽입술 : 방수가 서서히 흘러 나가도록 고안된 밸브 장치를 눈 안에 삽입하는 수술입니다.

녹내장에도 원인과 양상이 다양합니다.

따라서 모든 환자에서 치료 방법이 결코 동일할 수 없으며, 검사결과와 치료 반응에 따라 개개인의 환자에게 적절한 치료 방법을 찾아 나가야 합니다.
선택적 섬유주 레이저 성형술(SLT)
녹내장 레이저 치료 방법 중 하나인 선택적 섬유주 레이저 성형술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섬유주라는 곳은 방수가 흘러 나가는 눈 속의 구조물입니다. 방수는 눈속의 전방을 채우는 액체 성분인데, 모양체라는 곳에서 만들어져서 섬유주로 빠져나가는 과정이 원활해야 일정한 안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섬유주의 구조적 혹은 기능적 이상이 생길 경우 방수가 제대로 빠져나가지 못해 안압이 상승하게 되고, 이러한 상태가 지속되면 만성 녹내장으로 진행하게 됩니다.

선택적 섬유주 레이저 성형술은 특수한 레이저를 이용하여 섬유주에 특정한 파장의 레이저를 짧은 시간동안 조사하여 섬유주의 막힌 길을 넓혀줌으로써 방수가 잘 빠져 나가도록 도와 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안압이 떨어지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다양한 형태의 개방각 녹내장에서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으나 아래와 같은 경우 특히 유용합니다.
녹내장 안약을 사용하고 있으나 안압 조절이 안 되는 경우, 임신 등 안약 사용을 하지 못할 경우,안약 부작용이 심한 경우
녹내장 안약 사용만으로 충분히 안압이 떨어지지 않는 녹내장 환자들에서 추가적인
안압 하강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안전하고 재치료도 가능한 새로운 치료 방법입니다.

본원에서는 Lightmed 사의 SLT 레이저를 이용하여 '선택적 섬유주 레이저 성형술'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녹내장 예방법
① 조기진단이 중요하므로 40세 이상이 되면 적어도 1년에 한번씩은 안과검진을 받는다.
② 과도한 음주와 흡연은 하지 않는다.
③ 시력저하, 시야 좁아짐, 통증 등이 생기면 즉시 안과검진을 받는다.
④ 어두운 곳에서 독서나 컴퓨터, 스마트폰 작업을 하지 않는다.
⑤ 전방이 좁거나 안압이 높은 경우는 엎드려 책 읽기, 물구나무 서기, 넥타이 세게 매는 습관을 고친다.
안압이 정상인데 왜 녹내장인가요?
안압은 정상범위에 속하지만 시신경이 녹내장성 손상을 보이는 경우를 정상안압녹내장이라고 합니다.
한국인은 정상안압녹내장이 많기 때문에 안압검사와 시신경검사를 같이 하는 것이 좋습니다.
녹내장환자인데 평소에 어떤 걸 주의할까요?
물구나무서기, 얼굴이 빨개질 정도로 무거운 것을 드는 운동 피하기흡연, 과음, 과한 카페인 섭취 금지, 넥타이 세게 묶지 말기, 어두운 곳에서 머리를 숙이고 컴퓨터나 스마트폰 하지말기

무엇보다 정기적인 안과 검진이 필수입니다.
녹내장인데 수술을 해야 하나요?
개개인의 상태에 따라 다르나 대부분 안약으로 치료를 하고, 안압이 조절 되지 않는 경우는 레이저치료나 수술을 합니다. 수술이 꼭 필요한 경우에 수술을 받지 않으시면 시신경은 손상되고, 회복하기 어렵습니다.
녹내장 안약은 평생 써야 한다는데 부작용은 없나요?
녹내장 안약은 따가움, 충혈, 눈 밑 피부색이 검게 변하거나 속눈썹의 길이가 길어질 수 있습니다. 눈 주위에 약물이 묻지 않도록 젖은 물수건 등으로 닦아내거나 약 점안 후 적어도 10분 이상 지난 후 세수하시면 부작용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불편하시겠지만 이보다 더욱 중요한 것은 약을 넣어 일정하게 안압을 조절해 시신경손상 진행 속도를 늦춰서 평생 시기능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녹내장 수술을 하면 완치가 되나요?
녹내장 수술은 약물로 안압이 조절되지 않을 때 수술로 안압을 감소시키는 치료입니다. 이미 손상된 시신경은 수술로도 회복되지 않기 때문에 시신경 손상이 많이 진행하지 않도록 정기적인 검진으로 본인의 상태에 맞게 잘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