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점 진료 질환
  • 녹내장
  • 백내장
  • 황반변성
  • 당뇨망막병증
  • 소아안과
  • TEL 051.757.6500
  • 진료시간
  • 오시는길
JEYE CLINIC
백내장
백내장은 수정체의 혼탁이 오는 질환입니다. 수정체는 카메라의 렌즈에 해당하는 부위인데, 투명해야 제 기능을 유지할 수 있으므로, 혼탁이 생기게 되면 시력저하를 일으킵니다.
백내장은 왜 생기나요?
나이가 들면서 생기는 노인성 백내장이 가장 흔한 원인입니다. 포도막염 등 각종 눈 질환, 스테로이드 안약의 오랜 사용, 외상 등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백내장에도 다양한 형태가 있습니까?
다양한 형태의 백내장 진행양상
핵경화 백내장
핵경화 백내장은 수정체의 핵이 점점 단단해지고 노랗게 변하는 형태입니다. 수정체의 핵이 단단해짐에 따라 점점 근시성 변화를 보이게 되므로 돋보기 안경을 낀 것과 유사한 효과를 나타내게 되어 , 핵경화 백내장 초기에는 노안이 온 환자들이 돋보기를 벗고도 가까운 글씨가 잘 보이는 현상을 경험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핵경화가 점점 더 진행하게 되면서 시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핵경화가 너무 진행된 경우 초음파를 이용한 백내장 수술이 어려워질 수 있으므로 너무 오랫동안 방치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피질 백내장
피질 백내장은 수정체의 피질부위가 점점 하얗게 변하게 되는 형태입니다. 초기에는 시력 저하를 느끼지 못하지만, 혼탁 부위가 점점 넓어지면서 시력저하도 점점 심해집니다.
후낭 혼탁형 백내장
후낭 혼탁형 백내장은 수정체의 뒷면 중심부에 혼탁이 진행되는 형태입니다. 중심부에 혼탁이 진행되므로, 혼탁의 범위에 비해 시력저하를 심하게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낮에는 동공이 수축되어 있으므로, 혼탁된 중심부를 통해서만 사물을 보게 되므로 시력저하와 눈부심이 심합니다. 밤이나 어두운 곳에서는 동공이 확장되므로, 중심부 혼탁 부위를 벗어난 주변부의 깨끗한 수정체를 통해서도 사물을 볼 수 있으므로, 밤에 시력이 더 좋아지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백내장이 생기면 어떤 증상이 옵니까?
백내장의 정도가 심하지 않을 경우에는 자각 증상이 없을 수 있습니다. 백내장의 정도가 진행함에 따라 사물이 흐리게 보이게 되고, 시력이 떨어지는 것을 경험하게 됩니다. 뿌옇고 침침하게 보인다는 것이 백내장 환자들의 가장 흔한 표현입니다.
백내장은 어떻게 치료하나요?
초기 백내장의 경우에는 진행을 더디게 하기 위해 안약을 사용하기도 합니다만, 진행된 경우에는 수술이 근본적인 치료 방법입니다.
최신 백내장 수술법
과거에는 10mm 가량 크게 눈 절개를 하고, 백내장을 통째로 제거하는 방법을 사용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초음파를 이용한 백내장 수술 장비의 발달로 인하여, 약 2mm 가량의 작은 절개만 하고도 수술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초음파를 이용하여 혼탁된 수정체를 잘게 부수어서 제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과거에는 백내장 수술 후 입원치료가 필요했지만, 요즈음은 수술 후 당일 귀가하는 것이 보편적입니다. 본원에서는 최신 초음파 백내장 수술장비와 수술현미경을 이용하여 안전한 백내장 수술을 시행하고 있으며, 회복실에서 안정을 취한 후 귀가하실 수 있습니다.
백내장을 제거하면 새로운 렌즈를 넣어줍니까?
그렇습니다. 백내장만을 제거하면 눈의 도수가 너무 바뀌어 버리기 때문에 사물을 볼 수 없습니다. 과거에는 아주 두꺼운 볼록렌즈를 사용한 안경을 착용해야 했지만, 요즈음은 안구내에 삽입하는 인공수정체를 사용합니다. 한번 삽입하면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면 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인공수정체는 어떤 종류가 있나요?
다양한 종류의 인공수정체가 개발되어 있기 때문에, 환자분 개개인의 특성에 따라 가장 적합한 인공수정체를 사용하여 수술합니다.
단초점 인공수정체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인공수정체는 한 곳에만 초점이 맞도록 만들어져 있으므로, 원거리가 잘 보이도록 계산된 인공수정체를 사용한 경우, 가까운 곳을 볼 때에는 안경이 필요합니다.
반대로 근거리가 잘 보이도록 계산된 인공수정체를 사용한 경우에는 먼거리를 볼 때 안경 착용이 필요합니다.


다초점 인공수정체
최근에는 초점이 여러 곳에 맺히도록 만들어진 인공수정체가 개발되어, 먼 곳 뿐 아니라 가까운 곳도 초점을 맞출 수 있어 백내장 수술 후 안경 사용을 최소화 해 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노안을 교정해 주는것과 동일한 효과가 있어 노안 교정 인공수정체라고도 부르고 있습니다. 누진다초점 안경과 동일한 원리입니다.

단점도 있어 일부 환자분들은 여러 개의 초점에 적응하지 못해 오히려 불편감을
느끼는 경우도 있으므로 수술전 정확한 검사와 상담이 필요합니다.


난시교정 인공수정체
심한 난시를 교정할 수 있도록 난시교정 기능이 추가된 인공수정체도 개발되어
사용되고 있습니다.
난시가 심한 환자의 경우 획기적으로 난시를 줄여줄 수 있으므로 수술후 시력
교정에 큰 도움이 됩니다.


인공수정체 돗수 계산
환자별로 필요한 인공수정체의 돗수가 다르므로, 수술 전 정확한 검사가 필수
적입니다. 본원에는 인공수정체의 돗수를 가장 정확하게 계산하는 레이저 계측
장비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백내장 수술을 하고 나면 재발이 될 수 있습니까?
백내장은 수술을 통하여 제거하고 나면 다시 재발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수술후 시간이 지나면서 인공수정체 뒷면의 후낭에 혼탁이 생길 수 있으며, 이것을 '후발백내장' 이라고 부릅니다. 이것은 마치 백내장이 진행되면서 사물이 뿌옇게 보이는 것과 똑같은 증상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엄밀히 말하면 백내장의 재발은 아닙니다. 치료법은 비교적 간단하며, 레이저를 이용하여 혼탁이 생긴 후낭에 구멍만 뚫어주면 해결이 됩니다. 본원에서는 최신 Nd-YAG 레이저를 이용하여 후발백내장을 치료하고 있습니다.